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환절기에 더욱 신경써야 할 혈액순환. 모르면 위험한 증상과 해결책

by GoTop 2023. 11. 14.

우리의 몸은 놀랍도록 체계적이고 과학적입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불규칙한 생활양식과 스트레스로 인해서 혈액순환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로 인해 심혈관질환, 고혈압, 만성피로, 어지러움증 등 일상생활을 하기 힘든 정도의 질병들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해결할지 알아봐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생기는 현상들과 이를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 그리고 혈액순환이 잘 되기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제나 식품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를 위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이 되지 않을 때의 증상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증상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혈전, 심부정맥 등을 초래합니다. 그렇다면 증상들이 어떤 게 있고 어떻게 하면 혈액순환 장애에 도움이 될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느끼는 증상으로는 발목이 붓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는 특히나 발목 근처의 부움이 더욱 심한데요. 우리가 흔히 부종이라고도 합니다. 두 번째는 손과 발이 차가운 증상입니다. 추운 겨울이 이 증상이 더 심화되는데요. 이 또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세 번째는 피로 및 체력 감소입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했다고 생각하는데도 늘 피로감을 느끼고 하루 일과를 망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 번째는 어지러움증입니다. 이는 혈액에 뇌로 잘 흘러들어 가지 못해서 부족한 혈액으로 인해 생기는 현상입니다. 다섯 번째는 가려움증 또는 통증이 있습니다. 이처럼 혈액순환 장애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굉장한 불편함을 주는데요.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알아보면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을 돕는 일상적인 방법

먼저 건강한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쉽게 고치기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지방, 나트륨, 당분을 피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신선한 음식 위주로 바꿔가야 합니다. 두 번째는 금연과 음주 제한입니다.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과도한 음주는 혈압을 상승시켜 큰 악영향을 끼칩니다.

 

 

대신 스트레칭과 산책을 해보세요. 우리가 운동이나 산책 등은 귀찮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처럼 하려고 하니 부담스러운데요. 집안일하다 또는 직장에서 일을 하다가  30초 정도씩만 스트레칭을 해줘도 우리 몸의 피로를 푸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랜 시간 과한 운동을 하려 하지 말고 잠깐씩 하는 스트레칭과 집 앞 한 바퀴 정도 도는 산책을 먼저 시도해 보세요.

  

 

혈액순환을 돕는 영양제

오메가 3-지방산 : 고등어, 뱅어 등과 같은 지방산 물고기를 섭취하여 자연스러운 섭취가 되면 좋지만 영양제로 대신해도 좋습니다.

비타민 E :  항산화성분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품으로는 견과류, 채소류, 곡류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 혈액순환을 유지하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품으로는 견과류, 콩, 녹색잎채소, 통곡물 등에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코엔자임 Q : 세포에서 에너지 생성을 도와주며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의사와 상의 후에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은 우리의 삶을 위협할 수 있으니 자가진단을 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그러나 예방하는 방법들로 생활습관 개선과 음식물 섭취등을 주의해 주시고 평소에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소들을 질 좋은 영양제로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