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타민 E의 효능과 같이 복용하면 좋은 영양제. 비타민 E가 필요한 이유

by GoTop 2023. 11. 15.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우리가 보통 비타민이라고 하면 비타민 C와 비타민 D정도밖에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비타민 E는 우리 몸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이러한 영양소를 어떻게 복용하면 좋고, 반대로 주의할 사항은 무엇일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비타민 E의 기능

  1. 항산화 작용 : 자유 라디칼과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와 질병의 발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2. 면역 시스템 강화  :  면역 시스템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항산화 능력을 통해 면역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 반응을 조절하여 감염과 염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코로나 시대를 거치면서 면역에 대해 굉장한 관심과 신경을 쓰게 되었는데요. 비타민 E 영양소를 챙겨서 조금은 더 건강한 삶을 누려야겠습니다.

 

 

비타민 E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

 

  1. 피부 트러블  :  비타민 E는 피부를 보호하고 수분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부족할 경우 피부가 건조해지고 탄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또한 피부 염증이나 발진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마도 화장품에 관심이 많거나 사용을 많이 해보신 분들이라면 비타민 E가 피부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2. 근육 약화  :  비타민 E는 근육 조직을 보호하고 근육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면 근육 약화가 발생할 수 있으며 체력과 운동 능력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3. 면역력 저하 : 비타민 E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것이 부족하면 면역 체계가 약해져서 감염에 쉽게 취약해질 수 있으니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E와 함께 복용하면 좋은 영양제

 

  1. 비타민 C : 복합적인 항산화 효과를 제공하여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또한 재생능력을 향상합니다. 때문에 함께 복용하면 상호 보완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세레닌 : 함께 복용하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항산화 효과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세레닌은 혈액 응고를 예방하고 심장 건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아연  :  아연은 면역 체계 강화와 세포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E와 함께 복용하면 면역력을 향상하고 비타민 E의 항산화 효과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4. 오메가 3 지방산 : 오메가 3 지방산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E와 함께 복용하면 서로 보완적인 효과를 발휘하여 심혈관 건강을 더욱 향상할 수 있습니다.
  5. 셀레늄 : 함께 복용하면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E를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영양제

 

  1. 혈액 응고약 : 비타민 E는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혈액 응고를 조절하는 약물 (예:와파린)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비타민 E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2. 기타 항산화제 : 비타민 E는 이미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항산화제와 함께 복용하는 경우 과다한 항산화 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K  :  비타민K는 혈액응고에 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E와 비타민K는 혈액 응고에 서로 반대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과도한 비타민 E 섭취는 비타민K의 작용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혈액 응고에 문제가 있는 분이라면 조심해야 합니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음식들

 

  1. 씨앗 및 견과류 : 아몬드, 호두, 땅콩, 해바라기 씨앗 등. 한 손으로 쥐어지는 양만으로도 풍부한 비타민 E 섭취가 가능합니다. 
  2. 식물성 오일 : 올리브 오일, 해바라기 오일, 콩기름 등.  요리나 샐러드드레싱에 이용하면 좋습니다.
  3. 녹색잎채소 :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등
  4. 곡물 및 곡류
  5. 열매류  :  아보카도, 너트, 코코아 등 간식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우리의 면역력과 고운 피부를 위해 많은 도움을 주는 비타민 E를 식품으로 매일 섭취하기 힘들다면 좋은 영양제를 골라서 잘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요즘처럼 환절기에는 특히나 면역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게 도움을 주는 비타민 E를 잘 챙겨드셔서 건강하게 겨울나시기 바랍니다.